본문 바로가기
품질 인사이트

QA 직무 오프라인 강의 진행 후기

by 도천수 2024. 6. 1.

안녕하세요! 원티드랩 QA팀 김명관입니다.

올해 초 모 대기업의 직무전환 대상자를 위한 QA 직무 오프라인 강의를 제안받아 준비하고있었습니다. 해당 기업과는 안타깝게도 끝내 일정이 맞지 않아 강의가 미뤄진 상태이지만 같은 강의를 원하는 다른 기업의 연락을 받아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몇 번은 부담된다는 이유로 거절하였지만 왠지 이번에는 흥미가 생기더라구요 처음 진행해본 QA 직무 오프라인 강의에 대한 후기입니다.


강의자료 만들기

강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정해야 했기에 문의를 주신 기업과 여러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해당 기업은 왜 QA 직무에 대한 강의를 원하는지, 현재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와 같은 내용부터 해당 기업의 상황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드리기 위해 인력이나 인프라, 프로세스 등을 함께 조사했습니다. 여러번에 걸쳐 여러가지 데이터를 요구해 드렸음에도 흔쾌히 조사에 도움을 주신 담당자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렇게 논의 끝에 만들어진 내용은 이렇습니다.

1. ISTQB에 대한 전반적인 해설

2. 테스팅 기초

3. QA 직무 이해

4. QA 실무

5. 해당 기업이 겪는 어려움의 원인 진단과 솔루션 

2023년 2월부터 강의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대략 1년 반 정도 지났는데요, 그동안 강의자료를 세 벌이나 만들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강의자료를 만들때마다 느끼지만 만들수록 꽤 괜찮은 자료가 만들어지고 있어 이번 강의자료를 만들때 굉장히 기분이 좋았어요. pdf를 책으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가 있어 이 자료들을 책으로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 진행

해당 기업에 강의를 나갔던 1주차때 찍었던 사진입니다. 2달 정도 지났지만 벌써 그때 기록이 새록새록.. 옛날 기억같이 느껴지네요.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참석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테스터 분들 뿐만 아니라 관심이 있는 개발자, 기획자, CS직원 분들까지 8~10분이 참석해 주시는 모습을 보고 진심을 느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서 좋았던 점은 참석자 분들과 대면하여 반응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질문과 피드백에 대해 진행하기가 온라인에 비해 아주 수월했다는 점입니다. 말로는 전해지지 않는 표정, 제스처, 뉘앙스들을 함께 느끼며 진행해서 좀더 살아있는 느낌의 강의를 진행할 수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어려웠던점

이번 강의는 테스트 자동화, 업무 자동화와 달리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QA 직무에 대한 내용만 전달해 드린다면 와닿지 않는다는 문제였습니다. 해당 기업에는 전문적으로 테스팅을 하시는 테스터나 QA가 계시지 않았고 프로세스 또한 전무했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을 강의하고 기업이 처한 상황과 겪고있는 문제 안에서 최선의 방법 안에서 실무를 가이드 해드려야 했습니다. 제가 겪어온 회사들과는 정말 많은 차이가 있었고 저도 그 안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됐어요. 어떻게 보면 제가 강의와 솔루션을 드렸지만 그 과정에서 저도 굉장히 많이 배우고 생각을 확장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누구나 우리처럼 일할 수 없다, 누구나 우리처럼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상황이 굉장히 많은 곳에서 일어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안에서 단계별로 유연한 프로세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되었습니다. 저는 5번의 강의를 진행하고 떠날 사람이기에 남아계시는 분들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방법부터 작은 규모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프로세스까지 전달 드렸던 것 같습니다.

현재도 담당자 분과는 계속 연락을 주고받으면서 A/S중인데요 전달드렸던 방법들로 시도해보시고 구성원들이 만족하고 계시다고해서 다행입니다.


마무리

첫 오프라인 강의를 하고난 뒤에 일기같은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강의하고 논의하는 과정이 저에게도 재미있었고 그 결과 덕분에 굉장히 뿌듯했던 경험이었습니다. 내가 이런 상황이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라는 생각으로 솔루션을 제시해드리면서 저도 많이 배우게 되었고, QA로써 소신을 지키고 쓴소리도 (좋게)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나는 돈 받은만큼 했으니까 됐어." 라는 생각을 하진 않습니다. 제가 강의와 솔루션을 드린 기업이므로 언제든 궁금한것, 더 필요한것 말씀해주시면 A/S 해드리려고 하고있습니다. 부디 어려운 문제점들이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